유방은 우리 신체 중에 외부로 돌출되어 있는 여성 신체 기관으로 스스로 만져보아 이상을 확인 할 수 있는 신체 구조물입니다.
물론 자가 검진만으로 유방암을 진단할 수는 없지만 자가 검진으로 유방 이상을 조기에 찾아내어 유방암의 조기 진단을 하는 계기가 되어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미국에서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가 검진을 규칙적으로 시행한 여성에서 유방암의 조기발견이 많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자가 검진이 여성 스스로 자기의 유방에 관심을 가진다는 사실 자체가 중요하며 비용이 들지 않고 검사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으며 본인이 할수록 숙달이 되는 중요한 검사방법입니다.
- 자기검진은 20세부터 매달 실시하는 것이 권장 되고 있습니다.
- 생리가 끝나고 3-7일사이(생리 시작하고 7-12일후)가 유방이 가장 편안하고 조직이 부드러워 검사하
- 기에 적당합니다. 반면 그 후부터 생리 전까지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유방이 단단하게 부풀고 누르면 아픈
- 것이 보통이므로 이 시기에 검사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자궁 적출 술을 받았지만 난소가 그대로 남아 있는 사람은 자신의 배란주기를 알 수 있으므로 자기
- 검진일(배란 일로 부터 약 2주 경과 후)을 정할 수 있습니다.
- 난소를 모두 제거하였거나 자연 폐경이 된 사람은 매달 일정한 날(매달 1일)을 정하여 검사하면 좋습
- 니다.
유방 자가검진시 촉진요령 (아래 자가검진의 4번째부터)은
1) 검사하고자 하는 유방이나 겨드랑이에 비누나 오일을 바른다
2) 2,3,4번째 손가락의 끝부위를 모아서 손끝의 지문으로 후 매끄러운 상태에서 지긋이 누 르면서 비비듯이 촉진한다.(아래 그림처럼)
3) 유방에서 생기는 종양 또는 유방암은 대개 구슬이나, 돌멩이처럼 단단한 느낌으로 촉진 되므로 일정 정도 압력으로 누르듯이 촉진해야합니다
거울 앞에 서서 유방의 모양, 형태, 크기, 피부함몰 등을 관찰 한다.
양쪽 팔을 서서히 올리면서 형태 변화나 피부이상을 관찰 한다.
.
엄지와 검지로 유륜 주위를 유두중심으로 살짝 짜 분비물이 있나 본다.
비누나 오일을 바른 후 가운데 세손가락 끝으로 지긋이 누르면 서 유두 상부 를 비비듯이 천천히 돌리면서 유방을 촉진하여 딱딱한 멍울이 있나 확인한다.
누운 자세에서 검사하는 쪽에 타 올이나 배게를 받힌 후 세손가락 끝으로 지 긋이 누르면서 골고루 촉진하며 멍울이 있나 특히 유두 주변에도 자세히 촉진한다.
어깨에 힘을 뺀 후 겨드랑이 안쪽을 깊숙이 누르면서 촉진한다.
.
.
.
반대쪽 유방도 처음부터 같은 방법으로 검사한다.
   
이렇게 자가 검진하여 만일 이상이 있을 시는 곧 바로 유방 전문의와 상담 및 진료를 하여야하며 특별히 이상이 없을 시는 다음달에도 반복적으로 시행하고 정기검진 날에 검진하시면 됩니다.